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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리문답

제183문. 우리는 누구를 위하여 기도해야 하는가? (2)

by ❤️☺️😭@&% 2021. 7.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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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83문. 우리는 누구를 위하여 기도해야 하는가(계속)?
답(2~2). 우리는 죽은 자나 사망에 이르는 죄를 범한 자들을 위해서는 기도할 수 없다.

⑴우리는 죽은 자를 위해 기도할 수 없다.

*삼하12:15~23 

15우리아의 처가 다윗에게 낳은 아이를 여호와께서 치시매 심히 앓는지라

16다윗이 그 아이를 위하여 하나님께 간구하되 금식하고 안에 들어가서 밤새도록 땅에 엎드렸으니

17그 집의 늙은 자들이 곁에 이르러 다윗을 일으키려 하되 왕이 듣지 아니하고 저희로 더불어 먹지도 아니하더라

18이레 만에 그 아이가 죽으니라 그러나 다윗의 신복들이 아이의 죽은 것을 왕에게 고하기를 두려워하니 이는 저희가 말하기를 아이가 살았을 때에 우리가 말하여도 왕이 그 말을 듣지 아니하셨나니 어떻게 그 아이의 죽은 것을 고할 수 있으랴 왕이 훼상하시리로다 함이라

19다윗이 그 신복들의 서로 수군거리는 것을 보고 그 아이가 죽은 줄을 깨닫고 그 신복들에게 묻되 아이가 죽었느냐 대답하되 죽었나이다 20다윗이 땅에서 일어나 몸을 씻고 기름을 바르고 의복을 갈아입고 여호와의 전에 들어가서 경배하고 궁으로 돌아와서 명하여 음식을 그 앞에 베풀게 하고 먹은지라 

21신복들이 왕께 묻되 아이가 살았을 때에는 위하여 금식하고 우시더니 죽은 후에는 일어나서 잡수시니 어찜이니이까 

22가로되 아이가 살았을 때에 내가 금식하고 운 것은 혹시 여호와께서 나를 불쌍히 여기사 아이를 살려 주실는지 누가 알까 생각함이어니와 23시방은 죽었으니 어찌 금식하랴 내가 다시 돌아오게 할 수 있느냐 나는 저에게로 가려니와 저는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리라

 

💁🏻[죽은 자를 위해 기도하는 것이 왜 잘못된 것인가?]
간단히 말하면, 구원받은 자는 그리스도와 함께 하늘에 있기 때문에 더 이상 기도가 필요치 않으며, 불신자는 지옥에 있기 때문에 우리의 기도가 아무런 효력이 없기 때문이다. 신자들의 영혼은 죽을 때 온전히 거룩하게 되어(히12:13) 몸의 부활과 심판을 기다리며(계6:11,계14:13) 천국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완전한 안식과 평안을 누리게 된다. 이것은 우리가 이미 그들이 누리고 있는 복에 대해 하나님께 다시 구할 축복이 없으므로 그들이 우리의 기도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분명히 보여주는 것이다. 

 

💁[로마 가톨릭 교회는 왜 죽은 자를 위한 기도를 인정하는가?]
로마 가톨릭 교회가 죽은 자를 위한 기도를 인정하는 이유는 연옥에 대한 비성경적인 신앙 때문이다. 그들은 연옥을 “가벼운 죄를 범한 자들이나 자신의 죄에 대한 형벌을 다 치루지 못한 자들이 죽은 후에 잠시 고통 받는 곳”이라고 생각한다. 가톨릭교회는 살아 있는 신자들의 기도가 연옥에 있는 영혼들을 도울 수 있다고 가르친다. 우리가 믿고 있는 대로 만일 연옥에 대한 모든 개념이 비성경적이라면 연옥에 있는 영혼을 위한 기도도 당연히 사라져야 할 것이다. 

💁[개신교 신자 가운데 죽은 자를 위한 기도를 믿는 사람이 있는가?]
개신교 신자들 가운데서도 죽은 자를 위한 기도를 믿는 사람이 있다. 이것은 그들이 연옥을 믿기 때문이 아니라, 죽음으로 모든 구원의 가능성이 끝난다는 성경적 가르침에 대해 모르기 때문이다. 천국과 지옥은 완전히 분리된 전혀 다른 곳이라고 믿지 않고, 단순히 “또 하나의 세상일 뿐”이라고 믿는 사람들은 죽은 자를 위해 기도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한다. 또한 사후에 구원을 얻을 수 있는 “두 번째 기회”가 있다고 믿는 사람도 죽은 자를 위해 기도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는 이러한 가르침이 모두 잘못되었으며 성경에 위배된다고 믿기 때문에 어떤 형태로든 죽은 자를 위해 기도하는 것을 반대하는 것이다. 

💁[성경에는 죽은 자를 위해 기도한 사례가 있는가?]
없다.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는 그러한 사례가 전혀 없다.

⑵우리는 “사망에 이르는 죄”를 범한 자들을 위해서는 기도하지 않아야 한다.

*요일5:16 누구든지 형제가 사망에 이르지 아니한 죄 범하는 것을 보거든 구하라 그러면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는 범죄자들을 위하여 저에게 생명을 주시리라 사망에 이르는 죄가 있으니 이에 대하여 나는 구하라 하지 않노라
(*옮긴이 추가: “사망에 이르는 죄” 그 삯이 사망인 죄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모든 죄의 삯이 사망이기 때문이다. 또한 이것은 어떤 사람이 현재 거듭나지 못한 상태에 있는 것을 가리키는 것도 아니다. 다만 여기의 표현이 가리키는 사람들은 예전에 그럴듯하게 신앙 고백을 했지만 지금은 배교하여 도무지 회복할 수 없을 정도로 이단과 방탕의 완악함 가운데 빠져 있는 사람들이다(청교도 주석). 혹은 살인이나 간음 혹은 우상숭배와 같은 특별한 죄를 사망에 이르는 죄라고 주장하지만(Tertullian) 신약성경 어느 곳에서도 이러한 죄를 사망에 이르는 죄로 분류한 것을 찾아 볼 수 없다. 배교나 적그리스도 혹은 거짓 교사들의 죄와 같이 본질적으로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삶과 부합되지 않는 죄를 가리킨다(Brooke, Johnson, Alford, Clarke 등). 이는 성령을 훼방하는 죄와 관련이 깊다.)



💁🏻[“사망에 이르는 죄”가 무엇인가?]
이 표현은 요한일서 5:16에 나오는 것으로서, 일반적으로 마태복음12:31~32과 마가복음3:29에 언급된 “사함 받지 못하는 죄”나 “성령을 훼방하는 죄”와 같은 뜻으로 이해된다. 이 죄는 너무 큰 죄라서 용서받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본질상 회개와 구원하는 믿음을 거절함으로 구원의 여지를 남기지 않기 때문에 용서받지 못하는 것이다. 이것은 성령의 음성에 대해 완고하고 끈질기며 철저하게 저항하는 것으로 결국 성령께서는 그를 자기 죄에 내버려두어 더 이상 간섭하지 않으시는 것을 말한다. 

 

진정한 회개는 하나님의 선물로서 성령께서 마음속에 역사하시므로 오는 것으로서 성령께서 그를 버리시면 더 이상 가망이 없는 것이다. 이러한 사람은 전적으로 “완고하며” 따라서 영적인 일이나 영혼의 구원에 대해서는 더 이상 추호의 관심도 보이지 않는다. 이러한 사람의 구원은 하나님의 목적에 반하는 것으로서 전혀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들을 위해 기도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우리는 죽은 자들을 위해 기도할 수 없는 것과 같이 사망에 이르는 죄를 범한 자들을 위해서도 기도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특정 개인에 대해 “사망에 이르는 죄”를 범했다고 단정하는 것은 극히 주의해야 한다. 이것은 결코 평범한 죄는 아니기 때문이다. 우리는 요한일서 5:16에 사용된 용어들에 주의해야 한다. “사망에 이르는 죄가 있으니 이에 대하여 나는 구하라 하지 않노라” 본문은 “나는 구하지 말라고 하노라”고 하지 않았다. 이것은 단지 그러한 사람에 대해 기도하라고 명하지 않겠다는 말이다. 

 

그러므로 본문은 “나는 구하라 하지 않노라”고 말한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어떤 사람이 “사망에 이르는 죄”를 범하였다는 확신이 들지 않을 경우 만일 하나님의 뜻이라면 긍휼하심으로 그를 죄와 영원한 사망에서 구원해달라고 기도하는 것이 합당할 것이다.


*요일5:16  누구든지 형제가 사망에 이르지 아니한 죄 범하는 것을 보거든 구하라 그러면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는 범죄자들을 위하여 저에게 생명을 주시리라 사망에 이르는 죄가 있으니 이에 대하여 나는 구하라 하지 않노라
*마12:31~32 

31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의 모든 죄와 훼방은 사하심을 얻되 성령을 훼방하는 것은 사하심을 얻지 못하겠고 

32또 누구든지 말로 인자를 거역하면 사하심을 얻되 누구든지 말로 성령을 거역하면 이 세상과 오는 세상에도 사하심을 얻지 못하리라
*막3:29  누구든지 성령을 훼방하는 자는 사하심을 영원히 얻지 못하고 영원한 죄에 처하느니라 하시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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